이번글에서는 저번에 현장조사를 갔다왔던 화성시 비봉택지의 단독주택 필지 중 한곳을 지정해서 내가 살고자 하는 단독주택을 계획하는 과정을 설명할려고 합니다.
단독주택은 맞춤형 옷과 같아서 내 조건과 상황에 맞게 설계를 하다보니 설계하기에 굉장히 까다로우면서도 재미있는 용도중 하나입니다.
우선 구성원을 가정해보고 계획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대지면적은 208m2(63평) 이며 법정건폐율과 용적률은 각각 60%, 150%, 3층이하의 조건이며
가족구성원은 엄마,아빠,아이들세명 다섯가족이 함께 사는 단독주택으로 컨셉을 잡고 풀어나가 보겠습니다.
단독주택 계획잡는 방법
1.기본법규체크 자세한 건축법규까지는 몰라도 건폐율과 용적률, 층수제한 등 기본적인 법규내에서 건물의 규모를 정해야합니다.
대지안의 공지같은 이격거리등을 알면 더 좋지만 이것은 건물을 어느정도 조절을 하여 맞출수가 있으므로 자세한 법규는 생략하고 기본적인 규모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건폐율,용적률,층수제한등은 알아야 합니다.
여기 비봉택지의 경우 건폐율60%, 용적률150% ,층수3층이하, 경사지붕설치가 기본규제사항이였습니다.
2. 땅의 향(남향), 조망과 접근성을 고려하여 주요실들이 어느쪽으로 배치가 되면 좋을지와 접근방법은 어느쪽에서 접근할지를 정해 주차를 하고 건물로 들어오는 동선을 고려하여 기본 배치를 구상 해야 합니다.
3.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실들을 정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다섯가족이다 보니 안방, 아이들방 3개, 거실, 주방, 화장실이 일단 기본으로 있어야하며 드레스룸, 다용도실, 찜질방, 수영장등 이렇게 추가적으로 필요한 실들을 추가해 나가면 됩니다.
요즘은 방별로 드레스룸을 따로 설치하며 각방별로 외부공간을 만들기도 하지만 이곳의 땅이 63평밖에 안되므로 실별
외부공간과 드레스룸은 미설치하고 대신 방을 크게 잡아주는걸로 잡았습니다.
성별이 같은 아이들이 있는 경우 각자 침실에서 드레스룸과 화장실을 같이 사용하게 잡기도 합니다.
이곳은 3층까지도 가능한 지역이였으나 3층까지 지으면 공사비 및 계단을 오르고 내려오는게 힘들거 같아 2층까지만 짓는걸로 계획하였습니다.
4. 필요한 실들을 정했다면 이제 이것들을 배치해야 합니다.
내가 사는 집이라고 생각하고 평면계획을 잡다보면 내가 산 땅이 아니여도 마치 내가 미래에 살 집같아서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느끼게 될것이며 이렇게 하므로서 건축잡지책 및 이미지 검색등을 통해 많은 평면들을 보게 되어 자연스럽게 공부가 될겁니다.
우선 실들 배치를 하다보면 방사이즈를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을 할수있는데 이럴 때 간단한 방법이 30CM별로 사이즈를 정하고 거기서 10CM씩 조절해 나가면 됩니다.
예를 들어 방사이즈를 3M, 3,3M, 3,6M 이런식으로 30CM씩 조절해나가면 편안합니다.
예전부터 자 단위를 쓰다보니 이런식으로 사이즈를 정합니다.
처음에는 잘 안되겠지만 인내를 가지고 천천히 해보세요 어느순간 집중을 하고 있을 겁니다.
5. 실들을 배치하고 기본평면계획이 끝났다면 실제로 건물에 들어간다라는 생각으로 출입구부터 시작하여 거실, 안방을 보고 계단을 통해서 위층으로 올라가 각 실들에 들어간다는 생각을 가지고 동선을 생각하다보면 어느새 점점 더 편안해지는 동선을 찾을 수있을것입니다.
평면계획을 잡은 도면을 보면서 간단히 설명을 하겠습니다
대지현황은 대지면적은 63평이며 북쪽에 9M도로가 있고 서측에 보행자도로가 있으며 남측으로는 완충녹지20평에 접해있는 단독주택필지입니다.
소형땅이다 보니 법정주차는 1대로 맞춰놨으며 실제2대이상은 도로에 하면서 사용해야 할듯합니다.
주차를 하고 현관을통해 들어오면 주방과 거실을통해 완충녹지가 바로보여서 개방감을 최대로 높였으며 거실쪽에서 앞마당 쪽에서 노는아이들을 지켜볼수 있게 배치하였습니다.
거실과 주방은 일자형으로 배치하였고 주방옆 다용도실에 보조주방을 세탁실을 배치하였으며 실외로 통하게 하여 쓰레기들을 버리기 쉽게 배치하였습니다.
안방은 드레스룸과 계단및공간을 활용하여 수납공간을 만들었고 안방화장실에는 통창을 통한 욕조를 설치하고 사우나,샤워실을 한 공간에 넣었습니다.
안방과 거실 사이에 돌을 깔아 야외에서 차를 마실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였으며 작게 야외수영장을 설치하여 아이들의 놀이공간을 만들었습니다.
2층에 올라가면 가족실 통창을 통해 완충녹지를 볼수있게 배치하였고 침실1,침실2, 가족실을 남측에 배치하여 향과 조망을 고려하였습니다.
베란다와 가족실을 폴딩도어로 연계하여 내,외부를 같이 사용할수 있게 하였습니다.
북측에 찜질방을 설치하였고 북서측으로 침실3를 배치하였습니다.
2층다용도실에서 빨래를 넣으면 1층다용도실로 떨어지게 하여 빨래동선을 줄였습니다.
이런식으로 실제로 이용한다는 생각으로 계획을 잡고 수정해 나가시면 됩니다.